개발자의 길

ping 테스트? 본문

1. 개발자

ping 테스트?

자르르 2010. 2. 24. 11:59


우선 ping 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.^^

 

ping은 'packet internet groper'라는 물체 위치 추적 음파탐지기로부터 나온 이름이고,

실질적으로 타 호스트에 IP 데이터그램이 도착할 수 있는가를 체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더 쉽게 말해서 A라는 곳에서 송신신호를 B로 보냈을 때

B에서 신호를 수신했다는 신호를 받았는지의 여부를 판별하는 테스트입니다.

 

즉, 단순한 신호를 주고 받는 차원의 검사를 의미할 뿐이지,

파일과 같은 데이터를 직접 전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.

네트워크망이 연결됨을 확인하면 두 컴퓨터 간의 처리 지연 속도(Connection Latency: Delay의 기술적 용어입니다.)를

측정 가능하게 해줍니다.

또한 온라인 게임 실행시 소위 'lag'이라 불리는 버벅거림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.

ping 테스트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. 

윈도우 실행창에

ping -t 주소, ping -a 주소, ping -n 횟수 주소, ping -l 크기 주소 등의 명령어를 실행시키실 수 있습니다.

여기서 t, a n, l, f, i, v, r, s같은 알파벳들이 ping과 URL주소 사이에 (-)와 함께 삽입이 되는데 각각 하는 역할이 다릅니다.

 

가장 대표적이고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바로

"ping -t 주소" 형식입니다.

주소에는 IP주소를 입력해도 되고, 유명 포털 주소(예를 들어 google.com, yahoo.co.kr 등의 주소)를 넣으셔도 무방합니다.

-t 옵션은 상대방 컴퓨터 혹은 주소에 명령어 사용자가 중지(Ctrl+C)하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패킷을 전송, 즉 신호를 보냅니다.

  

여기서 눈여겨 봐야할 부분이 바로 time 부분입니다.

일반적으로 2ms~7ms를 가리키는데

100을 넘는 세자리 숫자가 나타날 경우, 인터넷 망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가끔 저런 수치가 나오지 않고 'Request timed out'이라는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는데

이런 경우 반드시 상대방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고 단언할 수 는 없습니다.

내 컴퓨터, 혹은 내가 속해있는 네트워크 환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.

ping만으로 절대적인 검사를 할 수 는 없지만 간단한 테스트 정도는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.^^


'1. 개발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이클립스 implementors 파일  (0) 2014.10.30
facebook oauth client 하는 방식 - 단순  (0) 2012.07.03
LevelDB...?  (0) 2011.09.20
웹 페이지 속도 향상  (4) 2010.08.25
soap 통신이란?  (0) 2010.02.26


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
공유하기 링크
Comments